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대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by skyblues 2022. 12. 22.

취업에 성공해 직장에 다니면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4대 보험에 가입하시게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요. 그런데 가끔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오늘은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4대 보험이란?

4대-보험-가입-증명서-발급-방법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4대 보험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험 등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보험들은 질병과 노령, 실업 등 사회적인 위험을 보험의 방식으로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란?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는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가입 내역을 한 장의 증명서로 확인해주는 증명서입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4대 사회보험 정보 연계 센터 홈페이지 혹은 국민 연금 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등 4대 보험 인근 지사 창구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실 경우에는 시스템 점검 시간을 제외하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발급하실 수 있으며, 창구에서 발급하시려면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에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4대 사회보험 정보 연계 센터 홈페이지에서 4대 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 확인서)를 한 번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4대 사회보험 정보 연계 센터 홈페이지 접속(바로가기 링크)
  2. 개인 비회원 로그인 클릭
  3. KB모바일 인증서, 신한 인증서, 카카오톡, 네이버, 삼성 패스, PASS, 페이코 등을 활용해 간편 인증 로그인
  4. 증명서 발급 - 증명서 신청/발급 클릭
  5. 개인 정보 입력 후 신청 버튼 클릭

 

마치며

오늘은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구로 하셔도 상관 없지만 방문하실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