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헷갈리는 맞춤법] 함부러 함부로 / 깨뜨리다 깨트리다

by skyblues 2021. 9. 28.

무의식적으로 문자를 보내다가 맞춤법이 헷갈리실 때 있으신가요? 저는 종종 그래서 다시 찾아보곤 하는데요. 그래서 헷갈리는 맞춤법 시리즈로 맞춤법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 첫 번째 날이라서 두 개를 준비해왔습니다.

 

 

함부러 vs 함부로

'함부러'와 '함부로' 중 어떤 게 맞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함부로입니다. '함부로'는 "조심하거나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고 마음 내키는 대로 마구"라는 뜻을 지닌 부사입니다. 실생활에서는 "함부로 말하지 마" 혹은 "함부로 행동하지 마" 이런 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함부러'는 과연 없는 말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함부러'는 강원, 경북, 전남, 함북, 중국 길림성 등에서 사용하는 '함부로'의 방언입니다. '함부로'의 방언이니 '함부러'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도 당연히 같은 뜻으로 사용되겠죠?

 

'함부러' 이외의 방언으로는 '간대로', '데고', '함부도록', '함부래', '뭇짜로'가 있다고 하며, 유의어로는 '엄벙덤벙', '분별없이', '되는대로', '막', '마구', '허투루'가 있다고 합니다. 

깨뜨리다 vs 깨트리다

여러분은 '물건을 깨뜨리다'와 '물건을 깨트리다" 중에서 어떤 말을 사용하시나요? 그리고 그중 표준어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둘 다 정답입니다. '깨뜨리다 / 깨트리다'는 복수 표준어이고, 둘 다 바른 표기이며 '깨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로 의미가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