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내장 증상, 치료방법

by skyblues 2022. 11. 14.

최근 PC 모니터, TV,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많이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젊은 사람들도 녹내장, 백내장에 걸리시는 분들을 꽤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백내장과 녹내장의 자가진단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白內障)은 눈 안쪽이 하얗게 변하는 장애라는 뜻으로, 사물에 안개가 낀 것처럼 흐려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보통 50세 이상에게 자주 나타났고, 상당수의 노인분들에게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30대와 40대, 심지어는 10대와 20대까지 백내장에 걸린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시력이 발생하고, 눈부심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눈부심 때문에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며, 굴절률이 달라져 한쪽 눈을 가려도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노화, 과도한 햇빛 노출, 눈의 부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을 자가진단하기 위해서는 백내장 증상을 잘 알고 계시면 됩니다. 시야가 흐리거나, 빛에 대해서 눈부심이 심하거나, 안경, 렌즈를 껴도 시력이 자주 바뀌어 잘 보이지 않거나 하면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증상이 눈이 흐려지고, 눈부심이 발생하고, 굴절률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치료 방법

백내장은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수술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넣는 수술이며, 수술 이후에는 점안약을 사용하다가 이후에는 눈에 맞는 안경을 맞추어 사용하면 시력이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약 1주일 동안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는 행위, 운동 등 땀이 들어갈 수 있는 행위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 수술 후 약 4주 동안은 취침 시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대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백내장과 헷갈리는 증상 중에는 녹내장이라는 증상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백내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다음에는 녹내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